통일로
684
22동


청년청 건물역사


청년청 건축물의 역사와 가치

 

img-history1

 

 


건축물의 역사

 

청년청이 들어설 건축물은 1970년 건립 이후 6개의 기관이 이용하였다변천 시기별로 보면 제 1기에는  가족계획연구소를 시작으로 이후 가족계획연구원,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13년 간 이용하였고 2기는 1983년 한국인구보건연구원이 부지내 건너편으로 이전 이후, 국립보건원 훈련부가 입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기관의 명칭이 국립보건원 보건복지연수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으로 개칭되었고, 공공기관이전 국책사업에 의거 2008년 소유권이 국유재산에서 서울시 공유재산으로 이전되었다. 이후 2010년 오송으로 이전하기까지 27년 간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이 시기 옥상부에 부족한 사무공간과 음향시설을 갖춘 중형회의실을 경량철골구조로 1개층 증축(1996)하였다. 3기는 2011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과서검정본부가 입주하여 2015 6월까지 약 4년 간 이용됐다.

   img-history

 

건축물의 의미와 가치

 

국제적인 관심과 국가의 주요사업으로써의 국립가족계획연구소 건립

본 건축물은 1960~70년대 국제적 관심사였던 높은 출산율과 인구증가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웨덴과 미국의 지원을 받아 건립되었다. 본 건축물은 당시 국무회의에 보고안건으로 상정될 만큼 산업화시대 국가적 주요사업이었으며, 아시아 지역을 아우르는 가족계획의 허브로써의 역할을 지녔던 공간이었다. 따라서 당시의 일반적인 공공건축물의 건립과는 다른 절차를 통해 건립되었다. 특히 스웨덴국제개발처 대표와 미국인구협회 대표를 포함한 5인의 위원(국립보건연구원장, 보건사회부 국장, 가족계획협회 대표)으로 구성된 건립추진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였다. 뿐만 아니라 USAID/K 대표, 유니세프 대표, WHO 대표를 참관인으로 참여시킬만큼 국내외적으로 건립 자체를 중요시했음을 국가기록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구체적인 건립에 관련된 세부 협정과 규정을 합의했다. 그 내용은대한민국 국립가족계획연구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정/1968)’, ‘국립가족계획연구소 회원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국립가족계획연구소 설치규정 등이 있다. 또한 건립을 위한한스협정에 의한 국립가족계획연구소 건립을 위한 기초조사관련 양국간에 오갔던 많은 량의 검토 문서 등이 온전히 국가기록원에 보존되어 있다. 이러한  건립에 관련된  절차와 기록물을 통해 당시 국립가족계획연구소 건립이 한국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사업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한국 의료복지건축의 1세대 건축가 김동규(김동규 건축설계사무소)

img-history2

김동규 건축가는 오늘날 잘 알려진 건축가는 아니다. 그럼에도 1970년대 이후 병원 및 의료시설이 본격적으로 건립되던 시기에 한국의 대표적인 병원건축가로서 서울혁신파크 부지내 3개동을 설계했다. 그의 작품들은 국립보건원 초기 실험본관(1962년 건립~1991년 철거), 국립가족계획연구소(1970년 건립, 22), 가족계획연구원 강당(1972년 건립, 22-1)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수의 의료시설을 설계하였다. 대표적으로 1968년 포항도립병원, 청주도립병원, 1973년 여의도성모병원, 1974년 한월의료원(Korean-Vietnams Medical Center, 이 작품으로 월남정부로부터 공로훈장 수여),  1975년 착공한 성바오로병원 등이 있다.

김동규 건축가가 국립가족계획연구소 설계자로 선정된 이유는 가족계획연구소 건립위원회에서 설계는 반드시 병원의료시설 관련 상당기간의 경력 보유와 전문가여야 한다는 위원회의 원칙에 의거하여 선정되었으며, 김동규는 당시 이러한 조건에 부합했던 유일한 건축가였다. 따라서 국립가족계획연구소는 건축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는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 구현과 보건인력 양성의 역사성과 시설의 변천사

산업화시대 경제개발계획의 일환인 가족계획사업으로 사회복지 구현과 보건인력 양성을 실현했던 본 건축물은 성장중심시대에 사회복지정책 실현을 목표로 했던 장소적 가치와 한국보건사의 실증적 건축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 또한 부지의 장소성은 일반 관공서건축과 구별되는 특수목적의 보건 관련 기관들이 국내 최초로 통합되어 조성된 시대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본 건축물은 부지내에서도 국내외 보건인력양성의 역사성과 시설의 변천사를 잘 간직하고 있다.

출처
국립보건원보, 1971
가족계획연구원보, 1971
가족계획연구소준공 국무회의록
건축사, 1974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0년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백서
국립가족계획연구소 관련 국가기록물
경향신문
건축물대장